본문 바로가기
경제.경영

금융관련 용어 모음

by 영돌돌 2020. 11. 18.
반응형

 

1.BIS(Bank for International Settelements)

국제결제은행이라고 불리우며, 1930년 1월 헤이그협정에 의거 설립된 중앙은행 간 협력기구로 현존하는 국제금융기구 중 가장 오래된 기구입니다.

1988년에는 바젤합의를 통해 은행 시스템의 건전성 확보와 국제적 감독 기준 마련을 목적으로 하는 'BIS 기준'이라는 자기자본규제안을 발표하였습니다. BIS 자기자본비율은 위험가중자산에 대한 자기자본 비율을 의미함으로써 BIS 기준은 위험가중자산의 최소 8%를 자기자본으로 보유하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2.BIS 비율

국제결제은행(BIS)이 정한 각 은행의 자기자본비율을 말합니다.

은행, 종합금융사, 신용금고 등 일반금융회사의 건정성과 안정성을 판단하는 국제기준으로 통하며 BIS 비율 산정은 자기자본을 위험가중자산(대출이나 보증 등 위험 정도를 감안한 자산)으로 나누고, 여기에 100(%)을 곱해 표시합니다.

 

3.기부채납

행정법상 개념으로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무상으로 재산을 받아들이는 것을 뜻합니다!

보통 기부채납된 용지는 도로나 공원, 도서관, 어린이집, 미술관 등을 짓는 데 쓰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부 寄附:민법상의 증여 / 채납 採納:승낙)

 

4.BTL(Build Transfer Lease)

민간 사업자가 도로나 항만(harbor) 등 사회기반시설을 건설해 정부▪지방자치단체 등에 기부채납(3번째:정부▪지방자치단체가 무상으로 재산을 받아들이는 것)하는 대신, 일정 기간 사업을 위탁관리하며 투자금을 회수하는 방식입니다.

 

5.CDS 프리미엄

CDS(Credit Default Swap)는 채권을 발행한 기업이나 국가가 부도날 경우 원금을 돌려받을 수 있는 금융파생상품입니다.

CDS 프리미엄은 부도 위험을 회피하는데 들어가는 보험료 성격의 수수료를 말합니다.

CDS 프리미엄은 해당 채권의 부도 확률이 높으면 오르고, 낮으면 떨어집니다.

 

6.DLS(파생결합증권:Derivatives-Linked Securities)

기초 자산인 금리, 원자재, 환율 등의 가격에 연동되어 투자 수익이 결정되는 유가증권입니다. 

유가증권과 파생금융상품이 결합된 상태이며, 금이나 원유, 구리, 철강, 곡물, 부동산 등의 실물 자산 역시 기초 자산이 됩니다. 자산의 가치 변동에 따라 일정 수익을 얻을 수 있게 설계되어 자산 가격에 큰 변동이 없으면 약속한 수익률을 보장받지만, 미리 정해 둔 원금 손실 구간에 들어가면 원금 전액을 손실할 수 있습니다.

 

7.DTI(Debt to Income) 대출 규제

주택담보대출 원리금이 소득의 일정 비율 이하가 되게 대출 금액을 제한하는 것을 의미 합니다.

 

8.EBITDA(Earning Before Interest, Taxes, Depreciation and Amortization)

EBITDA는 법인세▪이자▪감가상각비 차감 전 영업이익입니다.

기업이 영업활동으로 얼마나 현금을 벌어들였는지를 나타내는 지표,  즉 수익성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9.IFRS(International Financial Reporting Standards)

국제회계기준위원회가 기업의 회계처리와 재무제표의 통일성을 높이기 위해 공표하는 회계기준을 말합니다.

 

10.IR(Investor Relations)

기업이 자본시장에서 정당한 평가를 얻기 위해 주식, 채권 등 투자자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일련의 정보 제공▪홍보활동을 의미합니다.

 

11.ISA(Individual Savings Account)

ISA(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란 하나의 통장으로 예금이나 적금은 몰론 주식▪펀드▪파생상품등에 투자가 가능한 '바구니 통장(통합계좌)'입니다.이 계좌를 통해 얻은 수익에 대해서는 일정 한도까지 세금이 없거나 세율이 낮습니다.

 

12.LTV(Loan To Value ratio)와 DTI(Debt To Income)

LTV(주택담보대출인정비율)는 담보인정비율로 집값 대비 대출받을 수 있는 한도이고,

DTI(총부채상환비율)는 소득 대비 대출 한도입니다. LTV와 DTI 한도를 높이면 가계부채가 늘어납니다.

 

13.ITC(International Trade Commission)

ITC(국제무역위원회)는 미국에 수출된 외국 상품이 정부 보조금을 받거나 덤핑으로 미국업계에 피해를 주었는지를 판정하는 미국 정부기구입니다. USTR(미국통상대표부)과 함께 국제통상문제를 담당하는 중요한 기구입니다.

 

14.P2P(Peer to Peer) 금융

인터넷을 통한 개인 간의 직접적인 금융거래로 개인이 자금을 다른 개인에게 대출해 주는 방식입니다.

투자자(빌려주는 사람)와 대출자(빌리는 사람)를 직접 연결시킨다는 점에서 은행권과 차이가 있습니다.

 

15.VIX(Volatility Index)지수

시카고 옵션거래소(CBOE)에서 거래되는 S&P 500 주가지수옵션의 변동성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투자 심리가 불안할 때 치솟아 증시의 공포지수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16.가산금리

'스프레드'라고 불리며, 금융회사가 대출 금리를 정할 때 기준이 되는 금리에 더해지는 위험가중 금리를 의미합니다.

대출자의 신용도에 따라 신용도가 높으면 낮은 가산금리가, 신용도가 낮으면 높은 가산금리가 부과됩니다.

 

17.간접금융시장

은행, 보험회사처럼 금융기관이 자금을 중개하는 시장입니다.

금융기관이 자금의 수요자와 공급자 사이에 들어가 중개하고 수수료를 받습니다.

 

18.감자(decrease)

감자는 회사 분할, 합병, 사업 보전, 구조조정 등의 목적으로 자본 총액을 줄이는 '자본금의 감소'를 말합니다.

감자의 방법으로는 주식의 액면 금액을 감액하는 방법, 주식 소각이나 주식병합을 통해 주식 수를 줄이는 방법, 그리고 이 두 방법을 혼용하여 사용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반대로 자본금의 증가는 증자라고 합니다.

 

19.경제적 부가가치(EVA: Economic Value Added)

당기순이익에서 자기자본비용을 차감한 것으로서, 현금 지출이 없는 자기자본에 대한 비용(암묵적 비용)까지 비용으로 차감하기 때문에 경제적 이윤의 개념입니다. 기업 내부의 자체 평가용으로 사용됩니다.

 

20.공매도

공매도란 '없는 걸 판다'는 뜻으로, 주식이나 채권을 가지고 있지 않은 상태에서 행사하는 매도 주문입니다.

이렇게 갖고있지 않은 주식이나 채권을 판 이후에 결제일이 돌아오는 3일 이내에 주식이나 채권을 구해 매입자에게 돌려주면 됩니다. 약세장이 예상되는 경우 시세 차익을 노리는 투자자가 활용하는 방식입니다.

현재 우리나라 주식시장에서 특정주식이 과열종목으로 지정되면  2주간 공매도가 금지됩니다.

 

21.국부펀드(Sovereign Wealth Fund)

정부가 출자해 만든 펀드로서, 출자 자금은 주로 외환 보유액이나 원유를 수출하여 벌어들인 오일달러가 활용됩니다.

외환보유액이 늘어나면 국내 통화량이 증가하여 물가 상승의 요인이 되므로, 외환 보유액이 많은 국가들은 국내 자금을 외국으로 내보내기 위한 수단으로 국부펀드를 활용합니다.

즉, 국부펀드를 조성해 해외 투자에 활용하여 국내 통화 안정과 투자 수익을 추가하는 것입니다.

 

22.국책은행

정부가 특별법을 통해 특정 목적을 위해 설립한 은행입니다. 산업은행, 중소기업은행, 수출입은행 등이 이에 해당됩니다.

국가 경제를 위해 필요하지만 일반은행이 자금을 공급하기 어렵거나 유인이 없는 경우 국책은행이 대신하여 이를 수행합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국책은행은 KDB산업은행과 IBK기업은행, 한국수출입은행이 있습니다.

 

23.금융회사의 종류

일반은행과 특수은행, 비은행예금취급기관(종합금융회사, 상호저축은행, 신용협동조합, 새마을금고, 우체국, 보험회사, 증권회사), 기타금융기관(여신전문금융회사, 증권금융회사, 선물회사, 투자전문회사), 금융보조기관(신용보증기관, 신용평가회사, 예금보호공사,한국자산관리공사, 한국수출보험공사)으로 구분됩니다.

 

24.그레이 캐피털리즘(Grey Capitalism)

정부 통제력이 강한 기존의 중국식 자본주의에서 통제를 풀고 시장을 확대하는 과정에 있는 중간적 형태의 자본주의를 의미합니다.

 

25.그린필드(Greenfield)형 투자

해외 자본이 국내에 사업 시설(생산 시설,영업망 등)을 만들어 직접 경영을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반면, M&A형 투자는 지분을 취득하여 경영권을 확보하는 것으로, 국내 기업의 소유주만 바뀔 뿐입니다. 따라서 같은 해외 자본 투자라도 우리나라 경제에 대한 기여도는 M&A형 투자보다 그린필드형 투자가 더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26.금산 분리

금산 분리란 금융 자본(은행)과 산업 자본(기업) 간의 결합을 제한하는 것을 말합니다. 금융의 특성상 자기자본비율이 낮고 대부분 고객과 채권자의 자금으로 영업을 한다는 점을 감안하여 기업이 은행의 주식을 또는 은행 등 금융회사가 기업의 주식을 일정 한도 이상 보유하는 것을 금지하는 것입니다.

 

27.금융투자상품

원금 손실 가능성이 있는 투자성 금융상품을 말합니다.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제 3조 제 1항에는 '이익을 얻거나 손실을 회피할 목적으로 현재 또는 장래의 특정 시점에 금전, 그 밖의 재산적 가치가 있는 것을 지급하기로 약정함으로써 취득하는 권리로서, 그 권리의 취득을 위하여 지급하였거나 지급하여야 할 금전 등의 총액이 그 권리로부터 회수하였거나 회수할 수 있는 금전 등의 총액을 초과하게 될 위험이 있는 것'으로 정의되어 있습니다.

 

28.기업어음(CP: Commercial Paper)

기업이 은행을 지급과 결제의 매개자로 발행하는 어음입니다.기업이 CP를 발행하면 금융기관이 이를 매입한 뒤 다른 금융기관이나 투자자에게 판매하여 유통합니다. CP 수익률은 콜금리, CD 수익률과 함께 단기 금리의 대표적인 지표로 활용됩니다.

 

29.다우존스 지수

미국의 다우존스가 만든 지수로서, 가장 오래된 주가 지수입니다. 대표적인 주가 30개를 대상으로 산술 평균한 지수이며,

미국 증권시장 동향과 시세를 알려준다. 대상 종목의 주가합계를 종목 수로 나누어 산출합니다.

 

30.달러 인덱스(Dollar Index)

유로(EUR), 엔(JPY), 파운드(GBP), 캐나다 달러(CAD),  스웨덴 크로네(SEK), 스위스 프랑(CHF) 등 경제 규모가 크거나 통화 가치가 안정적인 6개국 통화를 기준으로 산정한 미달러화 가치를 지수화한 것입니다. 각 통화의 비중은 그 국가의 경제 규모에 따라 결정되었습니다. 즉, 유로 57.6%, 엔 13.6%, 영국 파운드 11.9%, 캐나다 달러 9.1%, 스웨덴 크로네 4.2%, 스위스 프랑 3.6%로 비중이 정해져 있으며, 1973년 3월을 기준점인 100으로 하여 미국 연방준비제도 이사회(FRB)에서 작성▪발표합니다.

 

31.대차대조표 불황(Balace Sheet Recession)

가계와 기업의 부채가 증가하면서 이를 갚는 데 집중하다가 발생하는 경기침체를 말합니다.부채가 늘어나면서 과도한 빚을 진 경제주체들이 소비를 줄이고, 빚 갚기에 집중하면서 수요 부진, 경기침체가 장기간에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32.리디노미네이션(Redenomination)

화폐의 액면가(디노미네이션)를 동일한 비율의 낮은 숫자로 변경하는 조치입니다.

 

33.롤오버(Roll-Over)

금융기관이 상환 만기가 된 부채의 상환을 연장해 주는 조치로서, 채권의 경우 새 채권을 발행하여 만기를 연장하는 형태를 취합니다. 개인의 대출 기간을 연장하는 조치도 이에 포함되며, 롤오버 비율이 80%라는 의미는 만기가 되었을 때 상환해야 할 금액의 80%에 대해 상환을 연기해 주었다는 것입니다.

 

34.롱쇼트 전략

장기적으로 본질 가치보다 싼 주식은 사고, 단기적으로 비싼 주식은 팔아 수익을 추구하는 것입니다.

 

35.리보금리(LIBOR: London Inter - Bank Offered Rates)

국제금융시장의 중심지인 영국 런던에서 우량 은행끼리 단기 자금을 거래할 때 적용하는 금리를 말합니다. 리보금리는 세계 각국의 국제금융 거래에 기준금리로 사용되어 세계금융시장의 상태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36.리츠(REITs Real Estate Investment Trusts)

부동산투자신탁으로서, 소액의 투자자들을 모아 부동산에 투자하여 발생한 수익을 배당으로 지급합니다.부동산개발사업임대, 주택저당채권 등에 투자하며, 만기는 3년 이상입니다. 소액으로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며, 실물 자산인 부동산에 투자하여 가격이 안정적입니다.

 

37.마이크로 크레딧(Micro - Credit)

제도권 금융회사와 거래하기 힘든 저소득층에 생계형 창업이나 자활을 도울 수 있도록 담보 없이 대출해 주는 제도를 말합니다.소액을 빌려준다고 해서 '마이크로'라는 말이 붙었으며, 한국 정부는 '미소(少)금융'이라는 마이크로 크레딧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38.마진 콜(Margin Call)

선물계약(futures trading)의 예치금이나 펀드의 투자 원금의 손실이 발생한 경우 이를 보전하라는 요구를 의미합니다.

 

39.메자닌 펀드(Mezzanine Fund)

메자닌은 건물 1층과 2층 사이에 있는 라운지 공간을 의미하는 이탈리아어입니다. 메자닌 펀드는 채권과 주식의 중간 위험 단계에 있는 상품에 투자하는 펀드를 말합니다. 안전 자산인 선순위대출과 위험 자산인 보통주 사이의 중간 단계에 있는 후순위채권, 전환사채, 신주인수권부사채, 교환사채, 상환전환우선주식 등 주식 관련 채권에 투자합니다.

 

40.모기지 론(Mortgage Loan)

부동산을 담보로 주택저당증권(MBS: Mortgage Backed Securities)을 발행하여 장기주택자금을 대출해 주는 제도입니다.자금 수요자가 금융기관에서 장기저이자금을 빌리면 은행은 주택을 담보로 주택저당증권을 발행하고 이를 중개기관에 팔아 대출 자금을 회수합니다. 중개기관을 주택저당증권을 다시 투자자에게 판매하고 그 대금을 금융기관에 지급하게 됩니다.

 

41.물적 분할

기업 분할 시 새로 신설되는 회사의 주식을 기존 회사의 주주들에게 분배하지 않고 기존 회사가 소유하는 경우 물적 분할이라고 합니다. 물적 분할을 하게 되면 신설회사는 기존 회사의 100% 자회사 형태가 됩니다. 상장회사는 대부분 인적 분할을 합니다.

 

42.박스권

주가가 등락을 반복하는 일정 범위를 의미

 

43.발생주의

회계 기준은 발생주의를 적용합니다. 현금 수입이 있을 때 수익을 인식하고 현금 지출이 있을 때 비용을 인식하는 현금기준회계(cash basis accounting)와는 달리 발생주의 회계(accrual basis accounting)는 현금 유출입과 관계없이 수익 및 비용을 인식하는 회계 절차입니다. 발생주의 회계하에서 기업은 고객에게 재화를 인도하거나 용역을 제공하고, 그 대가로 현금이나 현금청구권을 받았을 때 수익을 인식합니다.

 

44.배드 뱅크(Bad Bank)

금융기관의 방만한 운영으로 발생한 부실자산이나 채권만을 사들여 전문적으로 관리 - 처리하는 구조조정 전문기관입니다.

 

45.볼커룰

상업은행과 투자은행의 업무를 분리하여 상업은행이 자기자본을 활용해 주식 등 위험 자산에 투자하지 못하도록 하는 규제입니다. 이는 금융위기의 재발을 막기 위한 조치로서, 미국 오바마 대통령이 2010년 1월 21일 TV 연설에서 상업은행이 자기자산이나 차입금으로 채권과 주식, 파생상품 등에 투자하는 행위를 제한하겠다고 밝히면서 표면화 되었습니다.

 

46.부채

유동부채와 비유동부채로 구분하여 표시합니다.이는 상환의무기간이 1년 이상인지 이하인지에 따라 구분됩니다. 유동부채는 기업의 정상적 영업주기 내 또는 재무보고기간 말로부터 1년 이내에 결제(지급)되어야 하는 부채와 단기 매매 목적으로 보유하는 부채이며, 비유동부채는 유동부채에 속하지 않는 부채를 말하며, 장기차입부채, 장기충당부채 등을 포함합니다.

 

47.불황형 흑자

수입이 수출보다 더 줄어 무역 흑자가 나는 현상입니다. 국내 투자나 소비가 침체될 경우에도 수입이 줄어 수출에서 수입을 차감한 수지가 양(+)의 값을 기록할 수 있습니다.

 

48.블랙 스완(Black Swan)

도저히 일어날 것 같지 않은 일이 일어나는 것을 뜻하는 말로, 월가에서 투자분석가로 활동했던 나심 니콜라스 탈레브가 2007년 출간한 [검은 백조(The Black Swan)]라는 책에 소개된 개념입니다.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어떤 것' 또는 '고정관념과는 전혀 다른 어떤 상상'이라는 은유적 표현으로 서양 고전에서 사용된 용어였으나, 17세기 한 생태학자가 실제로 호주에 살고 있는 흑조를 발견함으로써 '불가능하다고 인식된 상황이 실제 발생하는 것'이라는 의미로 바뀌었습니다!

 

49.비례세

간접세 형태의 세금을 의미하며 소득 수준에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같은 비율로 부과해 징수하는 세금입니다.부가가치세가 대표적입니다.

 

50.빅 배스(Big Bath)

목욕을 해서 때를 씻어낸다는 뜻으로, 회사들이 과거의 부실 요소를 한 회계 연도에 모두 반영하여 손실이나 이익 규모를 있는 그대로 회계장부에 드러내는 것을 말합니다.

 

51.사이드카(Sidecar)

선물시장이 급변할 경우 현물시장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함으로써 현물시장을 안정적으로 운용하기 위해 도입한 프로그램 매매호가 관리제도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주가지수 선물시장을 개설하면서 도입하였는데, 선물가격이 전일 종가 대비 5% 이상 상승 또는 하락하여 1분간 지속될 때 발동합니다. 일단 발동되면 발동 시점부터 주식시장 프로그램 매매호가의 효력이 5분간 정지됩니다.

 

52.섀도 보팅(Shadow Voting)

정족수 미달로 주주 총회가 무산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참석하지 않은 주주들의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는 일종의 의결권 대리 행사 제도입니다.

 

53.섀도 뱅킹(Shadow Banking)

그림자금융이라고도 하며, 일반적인 금융시스템과 유사한 기능을 수행하면서도, 중앙은행의 규제나 감독을 받지 않는 금융을 의미합니다. 그림자금융은 다양한 파생금융상품들이 생겨나면서 발달하기 시작했습니다. 대표적인 상품들이 부동산담보대출을 증권화한 신용부도스와프, 단기투자상품인 머니마켓펀드, 자산유동화 상품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파생금융상품들은 금융의 불투명성을 높여 금융시스템의 안정성을 저해함으로써 글로벌 금융위기를 야기한 주원인입니다.

 

54.서브프라임 모기지(Subprime Mortgage)

서브프라임 모기지란 비우량주택담보대출, 즉 저신용자들에게 고금리로 대출한 주택담보대출을 말합니다. 세계 경제에 '100년 만에 위기'를 몰고 온 원흉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55.서킷 브레이커(Circuit Breakers)

주가가 급등 또는 급락할 경우 주식 매매를 일정 시간 중단하는 제도로, 일종의 증시 안전판으로 볼 수 있습니다.중국이 이를 도입했다가 연초 증시 폭락으로 시행을 중단한 바 있습니다.

 

56.선강퉁과 후강퉁

선강퉁은 중국 선전증시와 홍콩증시의 교차거래를, 후강퉁은 중국 상하이증시와 홍콩증시의 교차거래를 뜻합니다.후강퉁의 핵심은 중국 본토 주식을 개인 투자자도 자유로이 사고팔 수 있게 된다는 점입니다. 두 제도가 시행되면서 한국 투자자들도 중국 주식시장에 투자할 수 있는 기회가 확대되었습니다.

 

57.선물

미래의 일정한 시기에 현물을 받거나 넘겨준다는 조건으로 현재 계약을 하는 거래를 의미합니다. 선물 거래 중 달러화를 대상으로 하는 거래는 선물환 거래라고 합니다. 즉, 미래 일정한 시기에 달러화를 받거나 넘겨준다는 조건으로 현재 계약을 하는 거래입니다.미래에 받을 달러화를 현재 정한 환율로 거래할 수 있으므로 환율 변동의 위험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58.세계 3대 신용평가회사

영국의 피치(Fitch), 미국의 무디스(Moody's), 스탠더드앤푸어스(S&P)를 지칭하며, 세계 금융시장을 좌지우지할 만큼 막강합니다.

 

59.수익증권(Beneficiary Certificate)

금전신탁계약에 의한 수익권이 표시된 증권, 투자신탁의 수익권을 표시한 증권, 그 밖에 이와 유사한 것으로서 신탁의 수익권이 표시된 것을 의미합니다.

 

60.스크루플레이션(Screwflation)

물가 상승과 실질 임금 감소 등으로 중산층의 가처분 소득이 줄어드는 현상을 말합니다. 돌려 조인다는 뜻의 '스크루(Screw)'와 '인플레이션(Inflation)'을 합성한 용어입니다.

 

61.스튜어드십 코드(Stewardship Code)

연기금과 자산운용사 등 주요 기관투자가가 기업의 의사결정에 적극 참여하여 주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위탁받은 자금의 주인인 국민이나 고객에게 이를 투명하게 보고하도록 하는 행동 지침입니다.

 

62.스트레스 테스트(Stress Test)

금융회사가 얼마나 외부 충격에 견뎌내는지 진단하는 내성 테스트입니다. 환율이나 금리와 같은 변수를 최악의 상황까지 가정해 은행 수익성과 건전성을 진단하는 방법입니다.

 

63.시가총액식 주가지수

미국 S&P가 작성하기 시작한 지수로서, 주가에 상장주식수를 가중하여 현재 시점과 일정 시점의 시가총액을 비교한 지수입니다.

 

64.신주인수권부사채(BW)

일정 기간이 지나면 미리 정해진 가격으로 회사 주식을 청구할 수 있는 권리가 부여된 사채입니다.사채권자는 보통사채와 마찬가지로 일정한 이자를 받고 만기에 사채 금액을 상환받을 수 있으며, 동시에 신주인수권을 가지고 주식의 시장가격이 발행가액보다 높은 경우 회사 측에 신주 발행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65.아리랑본드(Arirang Band)와 김치본드(Kimchi band)

외국 기업이 국내에서 발행하는 채권을 의미하며, 한국 원화로 발행하면 아리랑본드, 원화 이외의 통화로 발행하면 김치본드입니다. 이처럼 외국에서 발행하는 채권을 국제채라고 합니다.

 

66.액면분할

주식의 액면가액을 일정한 분할 비율로 나눔으로써 주식 수를 증가시키는 일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어떤 주식의 시장가격이 과도하게 높게 형성되어 주식 거래가 부진하거나 신주 발행이 어려운 경우 등에 이루어집니다.

액면분할을 함으로써 주당 가격을 낮추어 주식거래를 촉진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자본 이득이 발생하는 심리적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67.앤캐리 트레이드

금리가 상대적으로 낮은 일본의 엔화 자금을 빌려 금리가 높은 다른 국가의 통화나 자산 등에 투자하여 이익을 얻는 금융 기법입니다. 금리 차이로 수익을 얻을 수 있으나 엔화를 빌릴 때보다 갚을 때 환율이 높으면 손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달러화를 빌려 투자를 하면 달러캐리 트레이드라고 합니다.

 

68.양도성예금증서(CD: Certificate of Deposit)

양도가 가능한 정기 예금증서입니다.

 

69.역모기지론(Reverse Mortgage)

역(逆)모기지론은 모기지론과 목적과 개념이 반대인데 "이미 집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에게 이를 담보로 생활 자금을 빌려준다."는 것이 역모기지론의 기본 개념입니다. 역모기지론의 가입 기간은 지원받는 수령자가 사망할 때까지로 통상 20~30년 하는 모기지론처럼 만기가 깁니다.

 

70.예금자보호제도

은행의 부분지급준비제도로 인해 한꺼번에 많은 예금자들이 예금을 찾으러 몰려올 경우 대처하기 위해 마련한 제도로서, 은행별로 원금과 이자를 합쳐 5,000만 원까지 예금보험 기관이 대ㅐ신 지급해 줍니다. 다만, 원금 손실이 날 수 있는 금융투자상품은 예금자보호 대상이 아닙니다.

 

71.옵션

미래 일정한 기한 내의 특정 상품을 정해진 가격에 사거나 팔 수 있는 권리입니다.

콜옵션은 특정 자산을 일정한 가격에 매수할 수 있는 권리이며,

풋옵션은 매도할 수 있는 권리로서 기초 자산의 가격 하락으로 인한 손실 위험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72.우회상장

장외기업이 까다로운 심사 과정을 거치지 않고 기존의 상장기업과 합병함으로써 상장 효과를 곧바로 얻는 것을 의미합니다.

백도어리스팅(back door listing)이라고도 합니다. 합병, 포괄적 주식교환, 영업양수도, 주식스왑의 네 가지 방법으로 이루어지며, 일부에서는 부실기업이 우회상장을 악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73.좀비 기업

운영을 위해 긴급 구제가 필요한 기업, 채무에 대한 원금을 갚지 못하는 빚을 진 기업을 가리키는 미디어 용어입니다.

 

74.이슬람 금융(Islamic Banking)

돈을 빌려주고 이자를 받는 행위를 금지하는 이슬람법(샤리아)에 근거한 금융 행위입니다.

융자나 채권 발행 등으로 이자 대신 투자 수익을 배분하는 금융 기법을 말합니다.

 

75.인덱스 펀드(Index fund)

목표 지수인 인덱스를 선정해 이 지수와 동일한 수익률을 올릴 수 있도록 운용하는 펀드로, 주가 지수에 영향력이 큰 종목들 위주로 펀드에 편입해 펀드 수익률이 주가 지수를 따라가도록 하는 상품입니다.

주가 지수의 흐름에 가장 가까운 대표적 종목들을 편입해 운용되며, 위험 회피를 중시하는 보수적인 투자 방법의 하나입니다.

 

76.인적 분할

기업 분할 시 존속 회사 주주들이 지분율대로 신설 법인의 주식을 나눠 갖는 것을 의미합니다.

신설 회사와 존속 회사의 주주가 분할 초기에는 동일하지만 주식 거래 등을 통해 지분 구조가 달라지므로 독립된 형태를 갖습니다.

 

77.자기자본이익률(ROE: Return On Equity)

투자한 자본에 대비해 어느 정도의 이익을 올리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즉 기업의 이익 창출 능력을 보여주는 지표이며 기업의 당기순이익을 자기자본으로 나누어 계산합니다.

 

78.자본자산 가격결정 모형(Capital Asset Pricing Model)

시장이 균형 상태에 있을 때 주식이나 채권 등의 자본 자산의 균형가격을 기대수익률과 위험의 관계를 도출하여 가격이 어떻게 설정되는지를 나타내는 모형입니다.

 

79.자산디플레이션(Asset Deflation)

실물 자산 및 금융 자산의 가치가 동반 하락하는 현상으로 1990년대 일본의 실물 경제 침체의 원인으로 지목되었습니다.

자산 가치의 하락으로 인해 금융시장이 얼어붙고, 이로 인해 소비와 투자가 위축되어 경기가 침체되면, 이는 기업 도산 증가와 실업 증가, 자산 디플레이션 심화, 장기적 복합 불황으로 이어집니다.

 

80.전환사채(CB: Convertible Bond)

일정한 조건에 따라 회사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권리가 부여된 사채로서, 사채와 주식의 중간 형태인 채권입니다.전환 전에는 사채로서 기능하여 확정이자를 받을 수 있고, 전환 후에는 주식처럼 가능해 배당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81.주가수익비율(PER: Price Earning Ratio)

주가가 그 회사 1주당 수익의 몇 배가 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이며, 주가를 주당 순이익(EPS)으로 나누어 계산합니다.

 

82.주가순자산비율(PBR: Price on Book value Ratio)

주가가 순자산에 비해 얼마나 높게 거래되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이며, 주가를 주당 순자산(BPS)으로 나누어 계산합니다.

 

83.주가연계증권(ELS: Equity-Linked Securities)

주식이나 주가 지수의 가격 변동에 따라 수익률이 결정되는 파생상품입니다.통상 투자금의 대부분을 채권 투자 등으로 원금 보장이 가능하도록 설정한 후 나머지 소액으로 주가 지수(주로 KOSPI 200) 옵션에 투자합니다. 옵션 투자에는 실패하더라도 채권 투자에서는 원금을 보전할 수 있는 구조입니다.

 

84.주가 지수 연동예금(ELD: Equity-Linked Deposit)

주가 지수의 변동과 연계하여 수익이 결정되는 은행 판매 예금, 투자 원금을 정기예금 등 안전자산에 투자하고 발생하는 이자의 일부 혹은 전부를 주가 지수 움직임에 연동한 파생상품에 투자하는 구조입니다. 원금이 보장되지 않는 증권사의 주가연계증권(ELS)에 비해 수익률이 다소 높고 안정성도 높은 편입니다.

 

85.주식워런트 증권(ELW: Equity-Linked Warrant)

특정 주식이나 주가 지수를 미리 정한 조건에 따라 미래에 사거나 팔 수 있는 권리가 붙은 상품입니다.옵션과 비슷한 파생상품이지만 증시에 상장되어 거래되는 점이 다르며, 살 권리인 '콜 워런트'는 기초 자산 가격이 오를 때 수익이 나고, 팔 권리인 '풋 워런트'는 주가가 내릴 때 수익이 납니다.

 

86.주택담보인정비율(LTV: Loan To Value ratio)

주택을 담보로 금융기관에서 대출받을 수 있는 규모를 결정하는 기준입니다. 주택담보대출의 과열 현상을 막기 위한 수단이며, 담보 주택 가격에 대비하여 대출이 가능한 최대 비율을 의미합니다. LTV를 낮추면 대출 가능 금액이 줄어들게 됩니다.

 

87.증권

'내국인 또는 외국인이 발행한 금융투자상품으로서 투자자가 취득과 동시에 지급한 금전 외에 어떠한 명목으로든지 추가로 지급 의무(투자자가 기초 자산에 대한 매매를 성립시킬 수 있는 권리를 행사하게 됨으로써 부담하게 되는 지급 의무를 제외)를 부담하지 아니하는 것'([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제4조 제1항)을 의미하고, 채무증권, 지분증권, 수익증권, 투자계약증권, 파생결합증권, 증권예탁증권으로 구분됩니다.([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제4조 제2항).

 

88.지분증권

주권,신주인수권이 표시된 증권, 법률에 의하여 직접 설립된 법인이 발행한 출자증권, 상법에 따른 합자회사▪유한책임회사▪유한회사▪합자조합▪익명조합의 출자지분, 그 밖에 이와 유사한 것으로서 출자지분 또는 출자지분을 취득할 권리가 표시된 것을 의미합니다.

 

89.직접금융시장

자금 공급자와 수요자가 직접 자금을 주고받는 시장을 의미합니다. 즉, 자금 수요자인 기업이 주식이나 채권을 발행하여 자금을 조달하는 시장으로서, 증권시장이 대표적입니다.

 

90.차이니스 월(Chinese Wall)

금융투자상품의 매매 정보 등이 유통되어 고객이 피해를 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금융회사의 부서 간 또는 계열사 간 정보 교류를 차단하는 장치를 말합니다.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은 '정보교류 차단의 원칙'으로 차이니스 월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91.채무증권

국채증권, 지방채증권, 특수채증권, 사채권, 기업어음증권, 그 밖에 이와 유사한 것으로서 지급청구권이 표시된 증권을 의미합니다.

 

92.총자산수익률(ROA: Return On Asset)

총자산수익률(ROA)은 기업의 총자산 가운데 당기순이익이 얼마나 올랐는지 가늠하는 지표입니다.순이익을 자산 총액으로 나누어 계산합니다.

 

93.출자 전환

채권자인 금융기관이 기업에 빌려준 대출금을 그 회사 주식으로 맞바꾸는 것을 말합니다.2018년 3월, GM은 27억 달러 규모의 차입금에 대한 출자 전환을 포함한 신규 투자 계획안을 정부에 보낸 바 있습니다.

 

94.코코본드▪커버드본드▪정크본드

코코본드는 은행이 부실해질 때 강제로 주식으로 전환하거나 상각되는 채권입니다.커버드본드는 우량 자산을 담보로 발행하는 담보부채권이며,정크본드는 신용도가 낮은 기업이나 국가가 발행하는 투기등급채권입니다.

 

95.콜옵션(Call Option)

옵션의 소유자가 살 수 있는 권리로서, 현재 미리 정해진 가격으로 미래의 일정 시점에 해당 자산을 살 수 있는 권리를 의미합니다.

 

96.탄소펀드

교토의정서 발효 이후 선진 각국의 주요 정책 과제가 된 청정에너지개발체제(CDM)를 금융 투자 방식으로 해결하는 상품입니다.투자자로부터 자금을 조달해 펀드를 만든 뒤, 이 투자금을 온실가스 저감사업에 투자하고 여기서 발생하는 수익을 투자자들에게 돌려주는 것입니다. 온실가스 저감사업 결과 발생한 '탄소배출권' 거래를 통해 수익을 올립니다.

 

97.토빈세(Tobin Tax)

단기성 외환 거래에 부과하는 세금으로, 국제 투기 자본의 무분별한 자본시장 왜곡을 막기 위해 단기 외환 거래에 부과하는 세금을 뜻합니다. 토빈세는 이를 제안했던 노벨경제학상 수상자 제임스 토빈의 이름에서 유래했습니다.

 

98.통화스와프(Currency Swap)

통화를 교환(swap)한다는 뜻으로, 서로 다른 통화를 미리 약정된 환율에 따라 일정한 시점에 상호 교환하는 외환 거래입니다.

 

99.투자계약증권

특정투자자가 그 투자자와 타인(다른 투자자를 포함) 간의 공동 사업에 금전 등을 투자하고 주로 타인이 수행한 공동 사업의 결과에 따른 손익을 귀속받는 계약상의 권리가 표시된 것을 의미합니다.

 

100.트리플 위칭데이(Triple Witching Day)

세 마녀인 선물, 주가 지수 옵션, 개별주식 옵션 등 3개 파생상품 시장의 만기일이 동시에 겹치는 날을 말합니다.

트리플 위칭 데이는 3, 6, 9, 12월 두 번째 목요일에 발생합니다.

 

101.파생결합증권

기초 자산의 가격▪이자율▪지표▪단위 또는 이를 기초로 하는 지수 등의 변동과 연계하여  미리 정해진 방법에 따라 지급하거나 회수하는 금전 등이 결정되는 권리가 표시된 것을 의미합니다.

 

102.포이즌 필(poison pill)

기업 인수▪합병(M&A)에 대한 방어 전략의 일종으로 매수 시도가 시작된 경우에 기존 주주에게 시가보다 싼값에 주식을 살 권리를 부여하는 조항입니다.

 

103.포치

금융시장에서는 '위안화의 가치가 달러당 7위안으로 떨어지는 것'을 의미하며, 중국 경제 분야에서는 '경제 성장률 7% 붕괴'를 뜻하는 말로도 사용됩니다.

 

104.포트폴리오(Portfolio)

다양한 투자 대상에 자금 투입을 분산하여 운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구체적으로는 하나의 주식에 투자할 때의 위험과 기대수익률, 다양한 주식에 투자할 때의 위험과 기대수익률을 비교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105.폰지 사기(Ponzi Scheme)

허황한 고수익을 제시하며 투자자를 끌어모은 다음,

나중에 투자하는 사람의 원금으로 앞사람의 이자를 챙겨주다 끝내는 사기 수법을 말합니다.

대공황 4년 전인 1925년, 이탈리아 이민자인 찰스 폰지가 플로리다에서 '90일 후 수익 두배'를 내세우며 벌인 사기극에서 유래

 

106.풋옵션(Put Option)

옵션의 소유자가 팔 수 있는  권리로서, 현재 미리 정해진 가격으로 미래의 일정 시점에 해당 자산을 팔 수 있는 권리를 의미

 

107.하이브리드 채권

채권처럼 매년 확정 이자를 받을 수 있으면서도 주식처럼 거래할 수 있는 신종자기자본증권입니다. 만기가 30년 이상이고 일정한 조건 하에서 기업은 만기 연장이 가능하여 총기본자본의 15% 내에서 자기자본에 포함됩니다. BIS 비율을 높이고자 하는 은행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습니다. 한편 하이브리드 채권은 후순위채권입니다.

 

108.헤지펀드(hedge fund)

시장 방향성에 상관없이 일정 수준의 수익(절대 수익)을 추구하는 펀드입니다.

한국에도 헤지펀드가 허용되어 있으며, 헤지펀드가 자주 사용하는 투자 기법은 공매도와 롱쇼트전략입니다.

 

109.후순위채권

기업이 파산한 경우 다른 채권자들에 대한 부채가 청산된 다음 상환받을 수 있는 채권입니다.

이러한 단점으로 인해 금리가 다른 채권에 비해 높으며, 다만 보통주나 우선주 등의 주식을 보유하는 주주보다는 변제 순위가 높습니다.

 

 

 

 

 

 

 

반응형

댓글